잘못 이해하거나 오해하기 쉬운 사항

Posted by Chris Ahn on Friday, August 23rd, 2019 at 3:38pm.

◼️ 부동산 칼럼

지난주 칼럼에서는 부동산과 기술이라는 주제를 다루어 보았는데, 이번주에는 생각보다 많이 잘못 이해하거나 오해하기 쉬운 사항에 대해서 정리해 보았다.

  1. 집을 사려고 할때, 모기지 회사는 어떤 회사를 선택하든지 크게 상관 없다?

어떤 모기지를 결정하던 최종적으로는 고객의 결정이지고 비교적 쉬운 모기지 (예: 일반론)으로 홈바이어의 금융지표 (크레딧점수, 소득과 빚 비율등)가 비교적 좋은 경우등은 아마도 많은 모기지 회사가 비교적 큰 문제 없이 진행될 수 있겠지만, 바이어마다 조금씩 금융적인 관점에서 약점이나 부족한 부분이 있고, 론의 종류와 난이도에 따라 모기지 회사의 론의 진행 결과가 많이 차이 나기도 한다.    우선, 모기지 회사도 중요하지만 담당자의 문제 해결 능력등도 중요하고, 무엇보다 고객과의 진행사항을 지속적으로 업데이트 해 주는 것들이 중요하다. 특히, 일반 기존 은행을 이용하여 모기지를 하는 경우, 평균적으로 론 프로세싱 시간이 더 걸리는 경우가 있으므로, 유의해야 한다. 

 

  1. 홈빌더의 집 구매경우 지정 파트너 모기지 회사를 이용하는 것이 항상 유리하다?
    대부분 closing 비용 지원 때문에 지정된 모기지 파트너사를 이용하는 것이 많은 경우 유리한 것이 사실이다.  일반적으로 차이가 홈빌더나 시기별 프로모션등으로 차이가 크지만 비용절감되는 정도가 일반적으로 $4K - $10K 정도 사이에서 많이 결정이 된다.  다만, 초기 캐쉬 비용은 줄지만 이자율이 높다든지 해서 전체비용 측면에서는 싸지 않을수 있다는 점은 유념해야 한다. 또한, 지정 모기지 회사의 담당이나 해당 팀이 특정 모기지 론 (예: non-QM)에 경험이 없거나 해서 진행이 안되거나 지연이 많이 되어서 낭패를 보는 경우가 있다.   비교적 어려운 론의 경우, 사전에 다른 모기지 회사를 통해, 미리 pre-qual을 진행해 두는 것이 비교적 안전한 경우가 있다. 이런이유로, 클로징비용 지원 이점에도 불구하고 다른 모기지회사를 고려해야 하는 경우가 있다.

  2. 리얼터를 고용했으니, 모든 문서 부분을 읽지 않아도 되고, 리얼터가 알아서 하겠지라고 생각한다?

리얼터가 계약서를 포함한 여러가지 문서들을 이해할 수 있도록 최대한 도움을 드릴 수 있지만, 고객은 1차적으로 문서를 읽고, 주도적으로 검토할 책임이 있다.  특히, HOA관련 문서등은 집구매자 본인이 1차적으로 읽어야 하고 특히 모기지 관련 서류나 타이틀 서류중 개인정보에 관련된 정보는 아예 리얼터한테도 참조 되지 문서가 많기때문에 고객이 최소한 받아서 읽어보고, 이해 안되거나 하는 부분은 해당 업체나 리얼터한테 문의하여야 있다.  이는 너무나 당연한 것으로, 집구매가 수퍼마켓에서 $10불짜리 구매하는 것이 아니고, 전재산이 될 수 있는 가정에 엄청 큰 투자이기 때문에 당사자가 주도적으로 적극적 역할을 해야, 추후 문제가 적다.   

 

  1. 리얼터 커미션이 싸지 않다?

다른 전문 서비스와 달리 대부분 부동산 중개료는 미리 정산을 받지 않고, 보통 클로징이 끝난 이후에 받기 때문에 리얼터로서도, 초기 시간/노력대비 보호를 받지 못하는 측면이 있다.  그리고, 리얼터는 브로커라이센스를 보유한 회사에 반드시 속해 있어야 해서, 속한 회사에 받은 커미션을 적지않게 분할해야 하고, 기본적으로 라이센스를 유지하는 비용이 매우 크며 대부분 월마다 내는 비용도 있고, 격년마다 라이센스 갱신 비용도 있다.  한편으로 경우에 따라서는 고객들이 저렴한 디스카운트 브로커를 고려하는 경우도 있는데, 인지할 부분은 제공되는 서비스가 제한될 수 있고 생각하는 레벨의 서비스를 받을 수 없는 부분도 감안해야 한다. 커미션은 일반적으로 셀러로 부터 받기 때문에 홈바이어의 경우 일반적으로 부담이 없다.  

           

Jaewon “Chris” Ahn (안재원 부동산)
Cell: 512-815-8116
Email: Chris.Ahn@BHHSTxRealty.com 

CAhn.BHHSTxRealty.com

           



                                                                                 

 

 

Jaewon “Chris” Ahn (안재원 부동산)
Cell: 512-815-8116
Email: Chris.Ahn@BHHSTxRealty.com 

CAhn.BHHSTxRealty.com
Facebook.com/ChrisATXRealtor
https://www.youtube.com/channel/UCU-leW3GRd9mHzO4LLrLmLg

 

Leave a Comment